본문 바로가기

미스쓰리랑

박완규 '부활' 'Lonely Night' '천년의 사랑' 미스쓰리랑 15회 출연

박완규 나이 고향 부활 보컬리스트 'Lonely Night' '천년의 사랑' 미스쓰리랑 15회 출연 



1. 록밴드 ‘부활’ 탈퇴 이후 박완규의 솔로가수 히트곡을 김태원은 함께 부릅니다.

 

‘천년의 사랑’은 박완규가 부활의 보컬리스트를 탈퇴하고 1999년 솔로 앨범 ‘천년지애’ 타이틀 곡으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한 곡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곡으로 많은 돈을 벌었을거라고 생각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소속사에서는 급여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생활고를 겪게 되어, 생계를 위해 무리하게 무대에 오르다 보니 성대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부활을 생활고로 나가 솔로로 히트한 곡을 김태원은 ‘불꽃밴드’ 경연 프로그램에서 “부활의 역사”라고 말하며 선곡하는 대인배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5일, MBN 음악 경연 프로그램 '불꽃밴드'에서 부활(밴드)은 파이널 1차전 1:1 매치 곡으로 보컬 박완규가 밴드 탈퇴 후 발표했던 솔로곡 '천년의 사랑'을 선곡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 부활의 드러머 채제민은 "이 곡은 원래 선곡 리스트에 없었다. 그런데 태원이 형이 (선곡 회의) 마지막 날 선뜻 '천년의 사랑'을 하자고 했다"고 선곡 비하인드를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김태원은 "사실 이게 배신이지 않나. 그 배신마저도 부활의 역사에 들어가는 거고, 부활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추억거리가 되는 것"이라고 '천년의 사랑' 선곡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반면 박완규는 "'천년의 사랑'은 제가 부활을 떠났을 때의 대표적인 상징 같은 곡"이라며 "김태원 앞에서 '천년의 사랑'을 부르는 것이 정말 창피했다"고 고백했습니다.

 

 

 

2. 록 밴드 ‘부활’의 5대 보컬리스트 그리고 탈퇴, 솔로 활동 후 다시 11대 보컬리스트가 되는 박완규

 

1996년 부활의 5대 보컬리스트가 되어 부활 5집 앨범으로 '불의 발견'에서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박완규는 놀라운 음역대를 소화하며, 파워와 성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천재적인 록 보컬리스트로 인정받았습니다.

 

앨범에서 가장 유명한 곡인 'Lonely Night'은 서구의 헤비메탈 보컬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숨겨진 명곡으로는 '마술사'가 있습니다.

 

'Lonely Night'의 성공으로 부활에서 계속 활동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실질적인 유명세에 비해 금전적인 문제로 인해 박완규는 1998년 부활을 탈퇴합니다. 그리고 솔로로 전향하여 솔로 1집 히트곡 ‘천년의 사랑’ 그리고 솔로 4집까지 활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해 생활을 위해 라이브 카페등에서 노래를 하다가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로 목을 혹사하게 되어 가수 활동을 그만두기까지 합니다.

 

이후 솔로 활동에서 여러 좌절과 재기를 한 이후 긴 시간이 흘러 2019년 부활의 보컬리스트로 복귀하였습니다. 부활 역사상 최초로 복귀하여 11대 보컬리스트가 되었습니다.

 

부활 복귀 후, 부활의 음악 스타일에 맞게 창법을 바꾼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솔로 활동 시절의 굵은 소리를 다소 가늘고 날카롭게 바꾸어, 허스키하면서도 청량감 있는 음색으로 방송과 공연에서 부활의 서정적인 곡들을 불렀습니다. 또한, 목 상태도 이전보다 훨씬 회복되었습니다.

 

 

 

3. 엄청난 고음을 소화하는 박완규

 

부활 시절에는 타고난 성량으로 인한 폭발적인 고음을 자랑했으며, 당시에 최고의 고음을 자랑하던 김경호와 자주 비교되면서 로커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허스키하면서도 독특한 하이톤의 음색으로 여성들의 평균적인 음역대를 뛰어넘는 높은 음을 쉽게 소화하는 능력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고음 자체가 기본으로 깔려있는 독특한 특성을 무기로 훌륭한 곡 표현력과 전달력을 보여준 완성형 아티스트였습니다.

 

실질적인 보컬로서의 전성기는 2002년 3집 활동 때까지로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전성기를 화려하게 불태웠으며, 특히 발표한 <After You've Gone>은 박완규의 노래 중 'Lonely Night'에 버금가는 난이도를 가진 곡으로, 박완규는 이를 라이브로 불렀습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시원하고 맑은 목소리가 어느 정도 남아있었으나, 2003년 이후 스트레스가 쌓이고 목소리를 바꾸기 위해 무리하다가 점차 맑은 목소리가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천년의 사랑’을 원키도 한소절씩 부를 정도로 목소리는 좋지만, 이를 뒷받침해줄 체력이 부족한 듯 합니다.

 

4. 1911년 부터 MBC ‘나는 가수다’ 시즌1,2 출연

 

원래는 '나가수'가 폐지되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이었지만, 당시 출연 중이던 장기호 교수와 임재범의 무대를 보고 마음을 바꿨다고 합니다. 박완규는 처음엔 거절했다면서 "당시 목도 아팠고 그 프로그램을 싫어했기 때문이다. 순위를 매기는 게 마음에 안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임재범의 무대를 보면서 생각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박완규는 "나가수 제의가 오면 하겠다. 임재범 형님이 '록이 좋아요. 록이 살면 좋겠어요. 록으로 돌아갈 거예요'라고 하셨다"면서 "형님이 원하는 록이 한구석에서 관심 있는 분들만 보는 게 아니라 대중들 앞에 나올 수 있게끔 나도 돕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생각의 변화를 통해 드디어 박완규의 '나가수' 출연이 결정된 것입니다.

 

박완규는 ‘나가수’ 시즌 1과 2를 합쳐 총 8번의 경연 중 4번이나 1위를 차지했습니다.

 

5. 복면가왕 출연

 

2016년 11월 27일과 12월 4일, 복면가왕 44차 경연에 "도전! 무한패션왕"이라는 가명으로 참가했습니다. 김치 담그는 아줌마 컨셉의 의상을 입고 출연했는데, 이미 목소리만 듣고도 네티즌들은 "완규 형님 나오셨네"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의상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설마 그 건방진 박완규가 저런 걸 입고 나왔겠냐"라고 생각할 줄 알았지만, 그런 효과는 없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편찮으신 어머니가 자신이 TV에 나오는 것을 보고 많이 웃으시기를 바라며 그런 옷을 입었다고 밝혔습니다.

 

복면가왕 경연에서 결승전에 올랐으며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6. 스덕(스타크래프트 오덕후)의 박완규

 

스타크래프트는 아들과 소통하기 위해 시작했다고 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1999년 천년의 사랑 활동 무렵에 알게 되었지만, 실제로 게임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2006년 솔로 4집 발매 이후라고 합니다.

 

이때 스타에 빠지지 않았다면 더 힘들었을 것이라며, 어려운 시기에 위로가 되었던 스타에 대한 애정을 아낌없이 표현했습니다.

 

2012년 KeSPA의 홍보대사로 위촉되었습니다. 이날 브루드 워 마지막 프로리그 결승전이 열렸고, SKT를 응원하기 위해 직접 관람했습니다.

 

특히,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김택용이 에이스 결정전에서 이영호와의 경기 끝에 역전승을 거두었고, 김택용이 관객석 앞에서 드러눕는 세리머니를 한 후 박완규와 포옹하였습니다.

 

박완규 프로필

 

나이: 1973년 11월 7일

고향: 충북 청주시

본관: 밀양 박씨 (密陽 朴氏)

학력: 태광중학교 (졸업), 태광고등학교 (졸업), 서울호서예술실용전문학교 (음악 2012 / 재학)

MBTI: INTP → ISTJ

가족: 아버지 박팽수, 어머니 임복녀 2남 1녀 중 막내, 아들 박이삭(1997년생), 딸 박이슬(1998년생)

데뷔: 1997년 부활 5집 '불의 발견'

소속: 부활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 부활

별명: 벌처, 흑표범